본문 바로가기

엑셀 (Excel)

엑셀 나만의 단축키 만들기_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

엑셀 필수 단축키들은 인터넷을 조금만 둘러봐도 쉽게 찾으실 수 있을 테고…

이 포스트에서는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사용자 지정을 통해 “나만의 단축키”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. 저는 컴퓨터를 바꾸고 엑셀 창을 처음 열 때 반드시 제가 자주 사용하는 단축키들을 먼저 지정해줍니다. 😊

 

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. 일단 엑셀을 열고, 왼쪽 상단에 있는 화살표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(Quick Access Toolbar) 의 여러 메뉴가 나옵니다. 이중에 명령 추가 (More Commands…) 를 선택해주세요.

그럼 아래와 같이 여러 명령어들을 선택해 오른쪽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. 처음에는아래와 같이 자주 쓰는 명령어 (Popular commands) 만 보여주는데...

찾으시는 명령이 없으면 아래와 같이 전체 명령 (All commands)를 선택해,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명령을 찾아 오른쪽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.

이 창을 처음 여시는 분이라면 오른쪽 창이

Ctr + S 로 대체할 수 있는 저장하기

Ctr + Z 로 대체할 수 있는 되돌리기

Ctr + Y 로 대체할 수 있는 되돌리기 취소 등등이 있을 텐데… 그런 건 다 없애시고…

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명령들로 8개까지 구성하시면 됩니다. (1은 무조건 Auto Save 로 지정이 되네요..)

 

이제 OK 를 누르고 엑셀로 되돌아가면, 아까 지정한 명령들이 빠른 실행 도구 모음 위에 가지런히 놓여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.

이렇게 지정된 명령들은 Alt 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이 숫자가 나오고, 숫자를 누르면 해당 명령이 실행 됩니다.

제 경우, 엑셀로 모델링하기 편하게 값 붙여넣기/ 수식 복사하기는 항상 지정해 놓고

필터링도 지정해 놓는 편입니다. (물론 Ctr + Shift + L 단축키가 있긴 하지만… 버튼 세 개 누르는 게 쉽지 않아서….)

그리고 View Gridline (셀 구분선?) 도 지정해 놓는데… 이건 표 작업 후 화면에 다른 셀 구분선은 지워야 내가 보기에도/ 큰 화면으로 남들에게 보여주기도 깔끔하기 때문입니다.

 

엑셀 처음 시작할 때 조금 귀찮을 수 있는 부분이지만... 자주 쓰는 명령들을 이렇게 지정해 놓고 익숙해지면 업무를 빨리 처리하는 데 도움이 될 겁니다. 이제 다들 자신만의 단축키를 지정해서 잘 활용하시길 바랍니다!